북리뷰_인구 미래 공존

2021. 7. 16. 22:29Book Review

서울대학교 인구학 조영태 교수님의 강의를 듣게 될 기회가 있었다.

저의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강의였다고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7월달에 이 책이 발간된다는 사실을 알고 구매를 했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우리가 인구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도표들과 데이터를 근거로 이야기를 해주시고, 100% 해답은 아니지만 방향성에 대해서는 생각 할 수 있도록 제시를 해주신다. 

가장 큰 이유는 우리가 앞으로 닥칠 미래이다. 그러니깐 보고, 인지하고, 준비하고, 기획하고, 실행해야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길 추천한다!

 

"인구학이란? 인구학은 사람이 태어나고 이동하고 사망하는 것을 연구한다"

by 조영태 교수님_책 일부 중

 

책에서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Part. 1  Population: 인구

만인은 평등하지만, 인구감소의 영향은 평등하지 않다.

Part. 2  Future: 미래

인구학의 눈으로 기획하는 미래 

Part. 3 Coesistence: 공존

인구의 균형과 지속가능성을 위하여


출산률 추이

책을 읽으면서 첫 부분에 인구에 대한 도표가 나오기 시작해요, 데이터 적으로 우리나라 출산율의 변화로 인해 앞으로 인구가 적어질 것이라는 내용으로 시작하였죠.

 

여기서 말하고 싶은 부분은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10년 뒤 20년 뒤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시야를 주셨어요. 여성 출산율이 낮아지면 당연히 다음 세대 출산율도 낮아질 것이고, 그 현상으로 인해 우리의 인구 비율은 점점 낮아지면서 평균 연령대가 높아짐을 예측하고 있어요.

 

2100년 인구 미래

위 장표는 2100년 대한민국 인구피라미드의 변화에 대해 나타내준 예시다. 현재가 이런 모습으로 갈 것이다 라는 확신이 아니라 예측인 장표죠. 하지만 현재까지 데이터 상으로는 이런 추세가 이루어져서 먼 미래에는 약 평균 85세 정도의 나이 대가 제일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이 장표는 시뮬레이션으로 보신다면 훨씬 와닿으실 거에요)


위 도표는 가구에 대한 내용으로 설명하는 장표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가구의 추이가 변화되고 있는데 지금은 3-5인을 한 가구라고 볼 수 있지만, 1명이 살아도 1인 가구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가구의 흐름 변화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로 지금 많은 생활 패턴이 달라졌지만, 앞으로는 더 급격한 변화가 올 수도 있다는 내용을 담은 것 같다.

 


취업 관련된 내용이 나왔는데, p 225 말을 따서 말하자면,

"일본의 경제력은 다른 나라가 따라올 수 없는 원천 기술과 경쟁력 있는 제조업 덕분에 여전히 튼튼한 편이다. 인구의 4분의 1이 고령자임에도 경제력이 유지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실제로 2013년 이후에도 일본은 매년 평균 1.0% 정도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경제규모가 큰 국가들은 기준점이 이미 높기 때문에 경제성장률이 0~2%대인 것이 보통이다. 우리나라도 현재 일본처럼 노동 시장에 청년이 너무 적어서 원하는 사람 모두가 일할 수 있는 때는 언제쯤 올까?"

 

청년들이 원하는 곳은 따로 있고, 반면에 비어 있는 사이드가 존재한다. 오히려 나중에는 청년의 인구가 부족하여 구직난이 구인난으로 바뀔 수 있는 세상도 올 수 있다. 

 

또 다른 내용으로는 사학연금, 고령화 준비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 내용을 다룬다.

 

조영태 교수님은 현재 베트남 정부와 일하면서 한국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대비하여 여러 가지 정책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지금 이런 문제를 인식하는 것을 넘어서 방지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들을 마련하는데 힘을 써야 하지 않을까 싶다.


끝으로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우리나라 인구 변화에 대해 신경을 쓰지 못한 상태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강의와 이 책을 읽은 이후 저는 시니어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앞으로 밀레니얼 Z세대에 포커스 되는 비즈니스보다는 미래의 인구에 맞춘 역량을 길러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 세계 기준으로는 인구 변화에 대해서는 큰 이슈는 없지만, 우리나라 기준은 앞으로 10년! 

이 10년을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의 질이 바뀌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현재 초저출산 현상, 인구절벽, 인구의 데드크로스 현상들을 보고 들으며 걱정하는 분들이 많지만, 저자는 이런 걱정들을 과감히 벗어버리고 인구학의 눈으로 미래를 기획하고 설계하는데 에너지를 쓰고, 상상력을 통해 변화시키라고 말을 한다.(실제로 행동하고 움직이고 그 안에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겪다 보면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다들 미래를 위한 삶을 잘 준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마무리한다.

 

책 구매 링크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91191211207 

 

인구 미래 공존 - 교보문고

인구학의 눈으로 기획하는 미래 | 2020년 인구감소 시작, 2030년 인구절벽 현실화정해진 미래 앞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데드크로스(Dead Cross).인구학에서 태어난 사람보다 사망한 사람이 더

www.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