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이 웰니스인가?

2020. 7. 12. 14:00웰니스

왜 우리나라는 지금 웰니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지난번에는 웰니스 시장의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면 조금 더 why?라는 관점으로 이야기를 풀고자 한다.

 

오늘은 시장의 흐름과 연계하여 사람들의 관심도, 메시지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실질적으로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 코로나 이후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건강에 대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스스로 건강의 상태를 잘 알고 있는지 등. 심리적으로 신체적으로 느끼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이슈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병원을 가야 하는 것인가?

그냥 이대로 살아야 하는 것인가?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인가?

 

답은 이미 나와있다. 하지만 이런 이슈들에 대해 인지는 했지만 실질적으로 실행에 옮기기까지가 힘들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이 있다.

 

건강에 대한 직장인 이슈 (왼쪽: 잡코리아x알바몬, 오른쪽: 스타데일리뉴스 참고)

위 기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언론이나 데이터를 통해 한번 더 우리나라 기준으로 보더라도 다양한 건강 관련 걱정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위 같은 문제점과 현상들을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아니면 우리가 어떻게 준비를 하고 삶 속에 접목시켜야 하는지 등을 간단하게 자료들을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2015년 프레데릭 살드만 심장전문의 의사가 세바시에 출현하셔서 건강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다.

주제: The Point of Health : Wellness | Frederic Saldmann, world top cardiologist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SisNJf4gZqg

 

세바시 영상: 프레데릭 살드만 의사 강연

위 영상을 짧게 보면 알 수 있듯이 건강 즉 웰니스를 왜 신경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한 메시지를 준다.

인간의 웰빙 수준과 기대수명 간의 연관이 깊다는 사실을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검증이 된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더 디테일한 내용들은 영상을 꼭 보시길!!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해준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실생활 속의 웰니스를 알아보고자 한다.

 

살면서 건강한 삶? 안티에이징? 웰에이징? 복지?라는 단어는 들어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아래 그림을 한번 보자

 

 

우리 삶에 녹여져 있는 웰니스

 

위 이미지를 참고하자면 우리 삶 속에 얼마나 많은 웰니스 라이프가 적용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공간

음식

여행

수면

 

아침부터 일어나서 일을 하고 잠을 자기까지 하나하나 웰니스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관점으로 접근을 하자면 수명=건강으로 적용시켜볼 수 있을 것 같다.

 

사람들은 앞으로 계속 오래 살 것이고, 최대한 젊게,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관점, 태도, 생각을 스스로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인가?로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 같이 은퇴시기가 빨라지고 수명이 늘어날수록 스스로 생존에 대한 걱정을 해야 할 것이고, 스스로의 경쟁력을 만드는 것 중 가장 첫 번째 우선순위는 건강이라고 생각한다.

 

이 건강이라는 개념에 대해 가볍게 접근을 하자면, 스스로의 몸을 잘 관리해야 할 것이고, 병원을 정기적으로 가면서 질병예방을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그렇다면 이 최선의 방법을 만들어주는 것이 웰니스 라이프의 첫 번째 시작이라고 본다.

 

 

웰니스 시장의 흐름

 

 

위 그림을 본다면 사람들이 점점 어느 시장에 관심을 가져가고 돈을 내고 투자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는 제조업 중심으로 움직이는 시장의 성향이 강했다면 이 시장은 건강을 위한 시장이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앞으로 직장 내 복지 시장이 달라질 것이고, 피트니스 시장, 여행시장, 음식 시장 등 다양한 Market들이 끊임없이 성장할 것이고 실생활에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이슈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가장 빠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는, 손 씻는 것과 마스크로 예를 들을 수 있다.

 

코로나 이전 같은 경우 사람들은 손을 씻는 습관이 당연하지 않았다고 본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사람들은 손을 씻어야 하고 기침을 조심스럽게 하기 시작했다. 

 

왜 그럴까? 결론은 코로나 걸리면 남들에게 피해가 가고 건강에 심각한 타격이 오기 때문이다. 강제적으로 해야 되는 부분들이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우리 삶 속에 당연한 필수 행동으로 자리를 잡았다.

 

집을 나서기 전에 핸드폰을 챙겼는지보다는 마스크를 챙겼는지 확인을 하게 되고,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도 마스크가 없으면 타지 못할 정도로 중요한 룰로 우리나라에서는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단순히 이 룰에 국한되어 중요하다는 부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우리는 건강에 대해 더 신경을 쓸 것이고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에 근거하여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가 될 것이다.

 

결론으로는 위 내용들과 현상들이 우리나라에서 우리가 체감할 수 있도록 빠르게 변화가 되고 있고 사람들도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음 내용으론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 문화를 받아들이고 적용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단순히 아는 내용보다는 구체적인 웰니스 라이프를 알려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