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시장의 변화

2020. 7. 4. 13:27웰니스

'웰니스'란 무엇일까?

웰니스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와 정신은 물론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

 

Wellness From Global Wellness Institute

The Global Wellness Institute defines wellness as the active pursuit of activities, choices and lifestyles that lead to a state of holistic health.

 

 

Global Wellness


웰니스의 산업은 무궁무진하다. 

 

웰니스 관광

웰니스 스파

웰니스 음식

웰니스 운동

웰니스 뷰티

 

다양한 관점으로 웰니스의 시장이 커져간다는 사실을 글로벌 통계자료를 통해 알 수가 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가 많은 침체기에 빠져 있는 상황 속에서 우리는 앞으로 건강을 더 챙기고 당연히 스스로의 안전에 대해 생각할 수밖에 없는 미래에 놓여 있다.

 

Operating Considerations for US Based International NGOs

 

위 내용은 앞으로 COVID-19 이후 웰니스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해 나타낸 글들이다.

 

참고 사이트: https://gisf.ngo/resource/recovery-wellness-covid-19-operating-considerations-for-us-based-international-ngos/

 

 

Recovery & Wellness, COVID-19: Operating Considerations for US Based International NGOs - Global Interagency Security Forum

This project brought together subject matter experts and practitioners to provide guidelines for Post-COVID-19 transitioning in the following areas: Human Resources, Insurances and Benefits, Staff Wellbeing, Travel and Journey Management and Operational Se

gisf.ngo

한국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는 지금 직장 혹은 일상 생활 내에서 많은 것들이 변화됨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손을 자주 씻게 되고 있고, 마스크는 당연히 써야 하는 인식으로 바뀌어져 있고, 기침을 한다면 미안할 정도인 분위기까지 조성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는 어떤 태도와 어떤 인식과 어떤 생각으로 앞으로를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다.

 

2019년 오픈서베이 웰니스 트랜드 리포트

 

우리나라 20대-5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으로 보았을 때 누구나 공감할만한 데이터일 것이다.

스스로 건강에 대해서 체중이나 피로 회복 스트레스 등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해 인지하고 있을 것이고 이러한 점들이 관리가 안되었을 때 질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들도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앞으로 당연히 인지하고 있는 점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면 좋을 것이다.

 

최근에 미국에서는 펠로톤과 룰루레몬이 인수한 미러라는 회사는 사람들이 밖에 나가지 못하는 상황을 대비하여 집에서 기구를 통해 홈트레이닝을 하거나 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업이다.

 

Peloton and Mirror

 

이러한 기업들이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가면서 사람들의 몸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케어는 아니지만 나름의 효과를 볼 수 있고 사람들의 니즈는 점점 커져갈 것이라는 사실들이다.

 

이러한 현상과 기업들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사람들은 건강을 회복하고 케어하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콘텐츠들이 생겨나갈 것이고, 우리는 이런 상황들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잘 준비한다면 웰니스 시대를 주도적으로 잘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위 같은 기업처럼 주도적으로 하고 있는 회사들은 없지만 이나 다노 같은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사람들의 건강에 플랫폼이나 콘텐츠들을 통해 건강을 케어하고 있는 흐름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 같은 현상과 흐름을 잘 캐치업하고 우리는 앞으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스스로 건강을 잘 케어할 수 있는 습관을 가져가야 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는 점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