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를 어떻게 하면 적용시킬 수 있을까?_Wellness Athlesisure

2021. 1. 31. 19:43웰니스

애슬레저는 운동경기를 뜻하는 ‘애슬레틱(athletic)’과 ‘레저(leisure)’를 합친 말로, 애슬레저 룩은 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경계를 허문 가벼운 스포츠웨어를 일컫습니다.

 

웰니스 에슬레져는 최근 국내에서 핫해지고 있는 옷 중에 하나입니다. 단순히 레깅스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고, 생소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고 생각이 되어 제가 바라보는 시장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웰니스에서 애슬레저가 무슨 연관일까? 라고 생각한다면 아래 룰루레몬 메인 페이지에 나와 있는 A year to live into health and wellness라는 키워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옷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함을 주는 하나의 가치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룰루레몬 메인페이지

헬스장, 요가원, 필라테스, 등산 등 다양한 스포츠 시장에서 젊은 사람들이 입기 시작했고, 알기 쉬운 용어로는 레깅스 같은 제품들이 에슬레져 옷 중에 하나로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애슬레저의 시작점으로는 룰루레몬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36

 

룰루레몬이 성공한 이유, 레깅스 한 장에 세계가 열광했다

 룰루레몬 요가복은 비싸다. 정통 스포츠 브랜드와 비교해도 높게는 1.5배 가까이 비싼 가격이다. 그래도 팔린다. 신제품은 출시되자마자 ‘노세일’임에도 불티나게 팔려나간다. 룰루레몬을

fpost.co.kr

사람들은 요가복으로 이해를 하고 있지만 요즘은 애슬레저에서 일상 생활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데도 유용하게 입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위 fashion post 기사 글에 의하면 코로나 이전에는 연간 약 4000여 개의 행사를 열고 세계 2천여 명의 앰베서더와 활동하면서 강력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해 나감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요가쪽에서 앰베서더가 회사나 다양한 이벤트를 한국에서도 활동한 사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가 다움을 알리고, 룰루레몬의 가치를 알리는 사람으로서 그들만의 메시지가 모여서 강력해짐을 간접적으로 참여하면서 느꼈습니다.

 

제가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단순히 편한 운동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건강에 맞춰서 옷을 제작한다는 메세지를 주는 룰루레몬이라는 회사의 가치를 높게 평가합니다. 2020년 미러라를 회사를 인수한 이유도, 소비자 개인 건강에 초점을 맞춘 사실도 전략적으로 의미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룰루레몬 미러 인수 소개서

 

룰루레몬 미러 인수 UPDATED FINAL IR DECK JUNE 29.pdf

 

drive.google.com


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44806628914440&mediaCodeNo=257

 

“젝시믹스·안다르…세계로 뻗어나가는 K애슬레저”

젝시믹스, 안다르 등 ‘K애슬레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재택근무·홈트레이닝 열풍 등에 힘입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안다르가 지난해 11월 광군제 당시 중국 티몰에 입점해 판

www.edaily.co.kr

그렇다면 국내 애슬레저 기업들은 어떻게 하고 있느냐? 라고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젝시믹스 같은 경우는 2017년부터 자사몰을 중심으로 해외 수출을 진행해왔고, B2C 뿐만 아니라 B2B까지 확장하며 빠르게 성장하였고, 상장까지 마무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정말 어마어마하네요)

 

안다르 같은 경우는 최근 안좋은 이슈가 계속 기사로 올라오고 있지만, 제품적으로는 단연 최고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에는 룰루레몬의 본고지인 캐나다에서 패션위크로 국내 유일 브랜드로 참여하는가 하면, 다양한 나라에게 해외 매출을 가져오고 있는 사실들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애슬레져시장규모

 

최근들어최근 들어 등산을 하거나 운동을 갔을 때 사람들이 젝시믹스 옷들을 입고 다니는 모습을 많이 목격했습니다. 저희 부모님들만 하더라도 등산복을 갖춰 입고 등산을 하였는데, 최근 들어 레깅스만 입고도 등산하는 모습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도 젝시믹스 옷을... 입고 등산을 하는 1인) 

 

실제로 착용을 해보았는데... 몸에 착 감기는 느낌과 등산이나 운동을 할때도 나의 몸을 바로 잡아주는 느낌까지 줘서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반대로 등산할때 레깅스의 위험요소를 알아보았습니다.

san.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5/2020062502976.html

 

[레깅스 붐 분석] 레깅스 입고 등산, 괜찮을까?

코로나19 사태로 반사효과를 누리는 복장이 있다. 바로 레깅스다. 운동복과 평상복의 경계를 허문 애슬레저(애슬레틱+레저) 시장의 대표주자인 레깅..

san.chosun.com


"레깅스의 기능성이 통상 등산복에 비해 떨어지며, 산에서 조난이라도 당할 경우에는 그 위험성이 더욱 높다는 분석도 있다. 등산복은 주로 방수·방습에 특화된 소재를 사용하는 반면, 레깅스는 대부분 면이나 울이 소재기 때문에 체온 유지, 안전성 면에서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아웃도어 의류는 인장강도 및 봉합강도, 내수도, 발수도 등 까다로운 품질기준이 적용되는 반면, 레깅스에는 이러한 기준이 없다. 한국소비자원의 섬유제품권장품질 기준에 따르면 스포츠 의류의 파열 강도(천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압력을 가할 때 최대 저항 강도) 기준은 최소 2,160 kPa(킬로 파스칼) 이상을 충족해야 하지만, 레깅스는 면일 경우 490 kPa, 울이면 440 kPa 이상만 넘기면 된다고 한다.

 

이처럼 ‘레깅스가 등산에 부적합하다는 우려’에 대해 “어차피 도시근교에 해발고도가 낮고, 등산로도 험하지 않은 곳으로 갈 때만 레깅스를 입기 때문에 크게 상관없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한 대학 산악부원은 “1박2일 종주산행을 할 때나 등산로가 희미해서 나뭇가지나 바위에 긁힐 우려가 많을 경우에는 당연히 고어텍스 등산복을 입어야겠지만, 인왕산이나 아차산처럼 낮은 산에서는 솔직히 고성능 아웃도어 의류를 입을 필요성을 못 느낀다”라고 했다. 요컨대 쉬운 산행 시엔 입어도 크게 상관없지만, 험한 산행이나 우천이 예상될 땐 고어텍스 소재의 고기능성 등산복을 입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산행을 할 때는 해발 고도가 낮고, 쉬운 산행에 있어서는 편하게 입어도 크게 상관없다고 합니다.

 

내용이 룰루레몬과 우리나라의 기업 사례와 현재 변화하는 모습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니 저 스스로도 애슬레져에 만족하는 삶을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운동복이라는 키워드로 운동할 때 편하게 입고 다녔는데, 이제는 레깅스나 스포츠웨어로 일컫는 애슬레저 제품을 계속해서 선호해 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뮬라

 

움직임의 클래스가 다른 뮬라웨어

Professional Movewear, 뮬라웨어

www.mulawear.com

템플

 

lifewear & activewear

lifewear & activewear

tmpl.co.kr

젝시믹스

 

애슬레저 1위 브랜드, 젝시믹스

대한민국 요가,필라테스 웨어의 선두주자, 젝시믹스의 공식 온라인몰입니다.

www.xexymix.com

룰루레몬

 

룰루레몬 공식 온라인 스토어 | 룰루레몬

Promotions 룰루레몬의 새로운 소식을 이메일로 알려드릴게요

www.lululemon.co.kr

안다르 

 

안다르

요가, 필라테스, 레깅스 그리고 패션의 경계를 허물다. 글로벌 애슬레저 브랜드 안다르.

andar.co.kr

 

룰루레몬 참고 분석글

 

코로나로 매출 급감에도 룰루레몬 주가 급등 이유 - 미러 인수로 미래 성장성 ↑ | 꿈꾸는섬

마케팅 경영 사례 연구 및 트렌드 탐구

happist.com

이번에는 너무 좋은 기사글들이 많아서, 많이 참고하여 글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는 멘탈 웰니스(Mental Wellness)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