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를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까?_Beauty Wellness

2021. 3. 7. 22:42카테고리 없음

What is Beauty and Wellness?

 

What is Beauty and Wellness? | Minnesota School of Cosmetology

What is beauty and wellness? This umbrella term hosts a handful of different services and procedures. Find out today!

www.msccollege.edu

우리의 건강에서도 미용은 빼놓을 수 없는 영역입니다.

 

우리의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등 우리 신체에서 신경을 많이 쓰는 신체부위들입니다.(손톱은 아닐 수도 있지만,)

 

이런 영역에서 우리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가꾸거나 관리하는 이슈가 있습니다.

현대에서는 어떤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런 영역을 국내와 해외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웰니스(Wellness)’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웰니스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가꿔 이상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는 삶의 방향을 뜻한다. 뷰티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순하고 안전한 성분에 주목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가치 소비의 일환으로 유기농 원료∙크루얼티 프리(Cruelty Free) 등 친환경 제품을 찾는 트렌드가 스킨케어 분야까지 확산되고 있다. 아름다움은 물론 신체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 환경 보호 등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웰니스 뷰티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출처 : 뷰티 코리아뉴스(http://www.bkn24.com)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가 이번에 본 시장으로는 

뷰티 영역으로먼저 볼 수 있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과연 어떻게 피부관리를 했을까요?

콩, 팥, 녹두 등으로 세안을 하면서 피부를 관리하였다고 하였는데요.

지금의 시대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인 것 같습니다.

 

현재 뷰티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4500억 달러 시장 규모이며 6년 내에 75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안에서 어떤 기업이 있을까요?

 

멜릭서 홈페이지

비건 화장품으로 유명한 멜릭서는 사람들에게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반응을 보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제품을 내놓으면서 빠르게 성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멜릭서는건강하지 않은 화장품 시장을 바꾸고
우리의 일상 속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를 돕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위의 슬로건을 바탕으로 

1. 완전 채식주의 화장품

2. 혁신적인 기술

3.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

 

등의 약속을 고객들과 하며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 웰니스 안에 가져가야 할 뷰티 영역으로 느껴졌습니다.

 

아래 링크에 보시면 뷰티 관련 해외 뷰티 기업 사례들이 나와 있습니다.

news.bizwatch.co.kr/article/market/2020/10/26/0011/google

 

[김유정의 스타트업 이야기]뷰티산업에 뛰어든 테크 기업

실리콘밸리 투자자들에게 미국에서 주목하는 뷰티 스타트업을 꼽으라면 상당수가 망설임 없이 글로시에(Glossier)를 뽑을 것 같다. 지난해 세콰이어캐피털로부터 1억달러 규모의 시리즈D 투자를

news.bizwatch.co.kr


혹시 옛날에 봉숭아 물들이기 기억하십니까?

천으로 봉숭아 물을 손톱에 감싸서 물들이던 시절들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네일숍을 가면서 관리를 하게 됩니다.

 

아래의 기업으로는 누구나 집에서 네일을 할 수 있게 현신적인 제품을 내놓은 기업 오호 라입니다.

최근 브랜드 엑스에 인수되어 더 빠른 성장세를 보인다고 들었습니다.

 

이 기업은 플라스틱이 손톱 위에 올라가는 것이 건강하지 않다고 판단이 되어 누구나 쉽고 완벽하게 집에서 젤 네일을 붙일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킨 서비스입니다.

 

오호라 홈페이지

한번 기회가 되시면 위기 업의 제품을 사용해서 얼마나 편리한지 느껴보고 싶네요.

(주변 후기로는 네일계의 넷플릭스라는 말까지 들었습니다.)

 


 

해외에서도 다양한 뷰티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과의 콜라보를 통해서 새로운 산업영역을 만들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운동과 뷰티, 큰 리테일 회사와의 콜라보 등에서도 고객들이 접할 수 있는 영역에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여 고객들과의 만남까지 다양하게 시장이 확장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안에서 중요하다고 느낌 부분은, 건강과 밀접한 영역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본질을 잃는 순간 뷰티 웰니스의 영역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웰니스의 본질적인 가치를 잃어버린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Cbinsight 참고

 

가볍게 뷰티의 영역을 웰니스의 관점으로 바라보니 너무 많은 기업들이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본질은 건강한 아름다움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중요한 영역에서 뷰티의 영역이 스스로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